면의 구성
  • 1998년 12월 31일 현재 면의 구성은 성내1, 2, 3, 4, 5리, 괴시1, 2, 3리, 대진1, 2, 3리, 사진1, 2, 3리, 연평1, 2리, 벌영1, 2리, 원구1, 2리, 묘곡1, 2리, 대1, 2리로 24개의 행정리와 9개의 법정리, 그리고 자연부락 32개와 117개의 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면 소재지는 성내리 671-5이다.

    북부 4개 면의 중심지인 영해면의 면적은 63.97㎢이며, 2005년 12월 31일 현재 세대수는 3,337세대이고 인구는 7900명인데, 이중에 남자는 3,755명이며, 여자는 4,145명이다.

인문 , 자연환경
  • 면의 지세는 서북쪽으로 낙동정맥이 남북으로 달리면서 등운산, 칠보산, 상대산, 형제봉, 대소산, 망월봉 등을 만들어 주어 이들 산들이 병풍처럼 영해평야를 감싸고 있는 지세이다. 또한 면내에 흐르는 소하천으로는 등운산과 울령에서 발원하는 서천과 맹동산에서 발원하는 남천이 원구앞에서 송천(松川)과 합류하여 동해로 흘러 들어간다.

    또한 면내에 흐르는 소하천으로는 등운산과 울령에서 발원하는 서천과 맹동산에서 발원하는 남천이 원구앞에서 송천(松川)과 합류하여 동해로 흘러 들어간다. 해안선은 상대산, 대소산, 망월봉 등의 산세가 해안까지 펼쳐져 바위가 많으며 경사가 급하다. 농경지대의 대부분은 밭보다 논이 많은 형태이다. 이들 논은 대개 송천유역을 중심으로 펼쳐져 있으며, 예로부터 이들 지역을 중심으로 논농사가 발달하였다.

    최근에 들어와서는 하천을 중심으로 논,밭,과수농사가 성행하고 있어 농민들의 주소득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계는 북쪽으로 병곡면과 접하고, 서쪽으로는 창수면에 접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축산면과 접하고, 동쪽으로는 동해와 접하고 있다.

    교통으로는 신7번 국도가 면을 가로질러 지나가고 있으며, 영해와 영양을 이어주는 지방도가 포장되어 있으며, 영해, 대진, 축산, 강구를 이어주는 해안도로가 개설되어 있어 대체로 교통은 편리하다.

    최근에 개장한 대진해수욕장은 전국 최고의 수질을 자랑하는 바닷물로 이름이 높으며, 대진해수욕장에서 병곡 고래불해수욕장에까지 이어지는 명사이십리의 백사장은 전국 각지에 유명하여 여름 휴양철에는 수많은 인파로 일대장관이 연출된다. 면내에는 영해시장,예주문화예술회관,목은이색기념관,3.1의거탑이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괴시리의 전통마을, 그리고 축산면 도곡리의 신돌석 의병장 출신지 성역화지역을 한데 묶는 유교문화권의 개발이 완성되면, 전통문화와 충절을 배우는 산교육의 장(場)으로 활용 할 뿐만 아니라 현대문화와 전통문화의 진수를 맛볼수 있는 문화의 고장으로 영해면은 새롭게 자리잡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