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의구성
    • 2006년 3월 1일 현재의 면의 구성은 인량1, 2리, 가산1, 2리, 신기1, 2리,신리1,2리 갈천1, 2리, 창수1, 2리, 미곡1, 2리, 오촌1,2리 삼계1, 2리, 수리, 인천1, 2리, 보림리, 백청리로 23개의 행정리와 13개의 법정리, 그리고 44개의 자연부락과 76개의 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면 소재지는 신기리 56-4번지이다. 면 소재지는 가산1리와 인량2리에도 있었으며, 현 신기리로는 세 번째 이전이다.

      군의 서북쪽에 위치한 창수면의 면적은 152.29㎢이며, 2006년 3월 1일 현재의 세대수는 1,018세대이고 인구는 2,166명으로 남자는 1,029명, 여자는 1,137명이다.

  • 인문 , 자연환경
    • 지세는 낙동정맥이 남북으로 지나가는 가운데에 위치한 관계로 산세가 웅장하면서 험하다. 특히 울진 온정의 백암산(白岩山) 지맥과 등운산이 동북에 뻗어있어 해안으로부터 불어오는 해풍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서북쪽은 읍령(泣嶺), 맹동산(萌童山), 삼승령(三僧嶺), 독경산(讀經山) 등이 솟아 있어 명승절경을 만들어 주고 있다.

      남으로는 형제봉(兄弟峰)이 솟아 있어 면의 사방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전형적인 산지형 지세이다. 따라서 산의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은 군내에서 가장 높다. 그러나 산지가 많고 산림이 울창하여 경지면적은 비교적 적으나 임산자원은 풍부하다.

      소하천으로는 울령천(蔚嶺川)과 자계천(紫溪川)이 있다. 이들 두 하천은 두갈래로 흘러 내려오다 갈천1리의 옥천(玉川) 뇌택(雷澤)에서 합쳐져 미곡, 가산, 인량을 지나 송천에 합류하여 동해로 흘러 들어가며, 창수면의 대부분의 마을은 이 두 하천을 따라 형성되고 있다.

      지계로는 북쪽으로 울진군 온정면과 접하며, 서쪽으로는 영양군 수비면과 접하고, 동쪽은 병곡면과 영해면에 접하고 있으며, 동남쪽은 영해면과 접하고 있다.

      예부터 창수는 영해와 양양, 그리고 안동, 서울을 이어주는 길목으로 조선시대의 영해의 선비들이 서울의 과거를 보러 갈 때 반드시 거쳐가는 곳이었으며, 서울에서 영해로 새로이 부임하여 오는 관리들의 통행길이었다.

      또한 동해안에서 생산되는 해산물을 안동 등지의 내륙으로 운송해가던 통로였으며, 내륙지역의 문화를 해안지역으로가져오고 해안지역의 문화를 내륙지역으로 전달하여 주던 중요한 통로였다.

      오늘날에 와서는 이러한 길이 지방도 918번으로 승격되어 완전히 포장된 도로가 되어 여전히 영해와 영양을 이어주고 잇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지난 과거와는 달리 중요한 교통로(交通路)로써의 역할보다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즐길 수 있는 관광도로로써 점차 그 명성을 얻어 가고 있다.

  • 행정구역
    창수면 관내 행정구역 현황
    구분 면적 자연부락
    법정 행정
    창수면 152.28㎢ 13 23 76 43
    창수면 관내 행정구역 세부상세현황
    법정리 행정리 자연부락명 기타사항
    인량리 인량1리 윗나라골 인량리테마마을, 영덕충효당, 갈암종택, 용암종택, 만괴헌우계종택, 지족당, 정담정려비
    인량2리 아래나리골
    가산리 가산1리 서원못, 구미 나웅선사생가터
    가산2리 우릉티, 점마을
    신기리 신기1리 배나리, 반송정, 새술막 면소재지, 사암재, 까치소위정약수탕
    신기2리 우장골, 가목정
    신리리 신리1리 벼락딤 열고개
    신리2리 마라보기, 새배실
    갈천리 갈천1리 절골 장육사, 화수루, 초가까치구멍집
    갈천2리 진시골, 일모실, 방골
    창수리 창수1리 방가골, 점두들, 마당두들 방가골된장, 마당두들약수탕, 창수령, 자라목, 울치재
    창수2리
    미곡리 미곡1리 두들못, 너우내, 돌밭, 양촌, 미실 한티재, 대봉재사
    미곡2리
    오촌리 오촌1리 오마을, 봉정 면운재고택,갈암고택, 명서암, 우현정, 존재종택
    오촌2리 배골, 점촌
    삼계리 삼계1리 배목 국골, 장사바위, 원수목이
    삼계2리 시락골, 구릉말
    수리 수리 숯골, 희암 덕후루, 희암저수지
    인천리 인천1리 배목 국골, 장사바위, 원수목이
    인천2리 음지말, 골말
    보림리 보림리 중말, 버임 옷재
    백청리 백청리 허리골, 잣나무골, 망상골 삼승령, 숸섬재, 백청저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