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여론광장 게시판은 군민의 글과 의견을 자유롭게 게시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상업성광고, 정치적 목적 게시물, 특정단체나 개인의 명예훼손 게시물, 음란물 등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게시물 게시자는 민형사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 될 수 있으니 게시판 성격에 맞는 내용만 게시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입니다.

작성자
안주영
작성일
2017-08-31 09:48
조회
159
강구면 주민생활담당입니다.

먼저 쓰레기 문제로 인해 주민 여러분들에게 불편을 드린 점 매우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질의하신 최근 분리수거대 위치가 바뀐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당초 명사마을3차 앞에 분리수거대와 의류수거함이 배치되어 있었고, 그곳이 쓰레기배출장소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곳이 7번 국도가 막히면 차량들이 우회해 가는 곳이라 지나가는 차량들이 이곳에 불법쓰레기를 마구 투척하는 등 불법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곧 다가올 추석에도 우회차량들이 쓰레기를 버릴 것이 걱정된다는 주민들의 건의가 있어서 의류수거함은 철거 조치하고, 뒤쪽 철도부지인 국유지를 활용해 재활분리수거대를 이동 설치하였습니다.

하지만 재활용분리수거대 위치 변경 이후 주변 주민들이 불만을 느껴 재활용분리수거대를 다시 명사마을 앞으로 이동시켰고, 이후 명사마을 주민들이 또다시 재활용분리수거대 철거를 요구해 와서 일단 철거 조치하였습니다.

강구면의 입장을 말씀 드리면, 이러한 일들은 대표적인 님비현상의 한 가지로 볼 수 있는 일로 지저분한 쓰레기가 내 집 앞에 있는 것을 누구도 원치 않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으며, 면에서는 주민들간에 분쟁이 있기 때문에 당분간 소강기를 가진 뒤 재활용분리수거대의 필요성을 주민들이 느낄 수 있는 시점에 마을 이장님과 반장님, 관련 주민들이 함께 논의하여 재활용분리수거대 배치 및 쓰레기배출 장소에 대한 합의를 거쳐 다시 재활용분리수거대를 배치할 계획입니다.

저희들도 법을 준수하는 선량한 주민들조차 불법쓰레기 투기자들로 인해 피해를 보고 계신 점에 대해서는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빠른 시일 내 문제를 해결토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