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합시다 게시판은 일상 생활주변의 선행과 미담사례의 주인공을 군민 서로가 발굴 격려하여 칭찬하고 화합하여 아름다운 영덕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게시판입니다. 상업성광고, 정치적 목적 게시물, 특정단체나 개인의 명예훼손 게시물, 음란물 등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게시물 게시자는 민형사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 될 수 있으니 게시판 성격에 맞는 내용만 게시하시기 바랍니다.

포항 지진나던날 호지마을 천전댁

작성자
남교란
작성일
2017-11-20 06:57
조회
320

안녕 하세요!

저는 영덕군 영해면에 있는 괴시마을 천전댁 전통가옥에 살고있는 사람입니다.
저희 집은 약 150년에 가까운 고택이라 유지 관리가 어려워 많이 훼손되었으나 문화재로 지정되면서 행정기관의 도움으로 큰 부분의 보수가  이루어 졌습니다.

그러나 한옥은 유지 관리가 참으로 어렵습니다. 비 바람이 한 번 거쳐가면 담장과 벽채가 훼손되고 기와가 파손되어 비가 새는 일등 구석구석 많은 일거리가 발생합니다.개인이 보수하기엔 전문 기술 부족과 많은 경비의 소요로 관리가 무척 힘듭니다.이러한 어려움을 감안하시어 군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저희집은 물론 괴시전통 마을은 군 관계자 분들 덕분에 집집마다 기운을 얻고 있으며 마을 또한 날로 빛이 나고 있습니다.

이 곳을 찾는 관광객들도 발길이 잦으며 이 마을 주민 모두 고마워 하고 있습니다.

몇일 전 포항 지진 나던날  3시간이 어지러웠습니다.

고택이라 겨울 찬바람을 막고자 비닐 작업중에  처음 느껴본 지진이라 많이 놀라고 정신이 없던 중에  대문채에서 인기척이나  바라보니  영덕 군청 문화재 담당 박병화님이었습니다.

긴급하게 지진 피해 현황을 파악하러 다니는 중이라고 저희 집 안전을 확인하곤  마을 곳곳을 장시간에 걸쳐 확인 하시고 걸음을 제촉하며 다녀 갔습니다.

늦은 시간 까지  군민을 위해 힘 쓰시는 문화재 담당분들께 감사드리고 칭찬 하고 싶습니다.

여진이 계속 되는겨울의 길목에서 건강챙기세요.

 문화재 담당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