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행정 서비스 헌장”
우리 영덕군 전 공무원은 고객의 작은 일도 소중히 여기며 내일같이 정성을 다하는 자세로 사랑받고 신뢰받는 미더운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친절과 봉사정신으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에 대한 헌신과 봉사가 우리의 참보람임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이 흐뭇한 마음으로 용무를 마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모든 민원을 『신청에서 처리까지』고객의 입장에서 우선 생각하고 친절ㆍ신속ㆍ정확을 공직자의 행동준칙으로 삼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민원업무의 완벽한 사전ㆍ사후관리로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군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감동, 고객만족의 편의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며 고객의 의견을 우선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결의를 실천하기 위해『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이행기준
  • 민원인을 소중한 고객으로 성심 성의껏 모시겠습니다.
    • 가. 고객이 방문하는경우
      • (1) 고객이 방문하시면 먼저 대면한 직원이 「도우미」가 되어 1분이내에 친절하게 맞이 하겠습니다.
        • 먼저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 무슨 일로 오셨습니까?」 라고 인사함으로써 정겹고 편안하게 모시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진과 담당업무를 기재한 좌석배치도 를 사무실 입구에 비치하고 전 직원이 명찰을 패용 책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 (2) 민원업무를 최우선 처리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중이라도 고객이 찾아오시면 10초이내에 하던일을 멈추고, 친절히 응대하여 고객의 용무와 의견을 청취하겠습니다.
        • 먼저 고객의 용무를 경청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절차, 소요시간, 궁금증을 소상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3분 이상 기다리셔야 할 경우에는 사유를 설명드리고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에 없는 경우에도 다른 직원이 10분안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3) 복합민원에 대해 상담을 원하실 때에는 관련담당자들이 모여 1일이내 궁금증을 우선 전화로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4) 장애인이나 노약자등 몸이 불편하신 분이 방문하시면 편안하게 용무를 마칠 수 있도록 서류작성을 비롯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도와드리겠습니다.
      • (5) 다른 부서의 업무일 경우에는 담당직원에게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6) 민원인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수용하고 시정여부를 1일이내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나. 전화로 고객을 맞이하는 경우
      • (1) 전화민원은 긴급한 민원으로 인식하겠습니다.
      • (2) 고객의 말씀을 메모하고 반복 확인하여 착오를 줄이겠습니다.
      • (3) 복합민원에 대해 상담을 원하실 때에는 관련담당자들이 모여 1일이내 궁금증을 우선 전화로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먼저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소속ㆍ이름을 상냥하고 정확하게 밝히고 상담에 임하겠습니다.
        • 답변이나 상담 후 반드시 이해여부를 확인하고 민원인께서 먼저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연결할 때는 30초안에 연결하되, 받는사람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먼저 말씀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메모를 남겨 두었다가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 (4) 바로 답변을 할 수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고객의 연락처를 메모하였다가 필요한 검토와 협의를 거친 후 3시간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5) 전화 연결도를 높이기 위해 걸려온 사적인 전화는 30초 이내에 통화를 마치겠습니다.
    • 다. 고객을 맞이하는 마음가짐
      • (1) 친근한 민원도우미로서 고객을 내 가족 내 이웃처럼 따뜻하게 대하겠습니다.
      • (2) 고객의 신분이나 연령, 복장 등 외모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공평하게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3) 고객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상담직원이 10분마다 대기석을 돌며 먼저 물어보고 요구사항을 찾아서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처리하겠습니다.
    • 가. 민원서류의 지체로 고객이 계획하신 일에 차질이 없도록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1) 민원서류는 접수와 동시에 3분안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2) 법정 민원처리기한이 1주일 이내인 민원서류는 3일 내에, 10일 이상인 민원서류는 법정기한의 1/2이내에 각각 처리하겠습니다.
      • (3) 복합민원에 대해 상담을 원하실 때에는 관련담당자들이 모여 1일이내 궁금증을 우선 전화로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4) 장애인이나 노약자등 몸이 불편하신 분이 방문하시면 편안하게 용무를 마칠 수 있도록 서류작성을 비롯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도와드리겠습니다.
      • (5) 다른 부서의 업무일 경우에는 담당직원에게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6) 민원인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수용하고 시정여부를 1일이내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나. 전화로 고객을 맞이하는 경우
      • (1) 전화민원은 긴급한 민원으로 인식하겠습니다.
      • (2) 고객의 말씀을 메모하고 반복 확인하여 착오를 줄이겠습니다.
      • (3) 복합민원에 대해 상담을 원하실 때에는 관련담당자들이 모여 1일이내 궁금증을 우선 전화로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먼저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소속ㆍ이름을 상냥하고 정확하게 밝히고 상담에 임하겠습니다.
        • 답변이나 상담 후 반드시 이해여부를 확인하고 민원인께서 먼저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연결할 때는 30초안에 연결하되, 받는사람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먼저 말씀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메모를 남겨 두었다가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 (4) 바로 답변을 할 수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고객의 연락처를 메모하였다가 필요한 검토와 협의를 거친 후 3시간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5) 전화 연결도를 높이기 위해 걸려온 사적인 전화는 30초 이내에 통화를 마치겠습니다.
    • 다. 고객을 맞이하는 마음가짐
      • (1) 친근한 민원도우미로서 고객을 내 가족 내 이웃처럼 따뜻하게 대하겠습니다.
      • (2) 고객의 신분이나 연령, 복장 등 외모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공평하게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3) 고객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상담직원이 10분마다 대기석을 돌며 먼저 물어보고 요구사항을 찾아서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사이버 민원 및 고객의견을 적극 처리하겠습니다.
    • 가. 군청 방문없이도 인터넷으로 가정·직장에서 쉽게 찾아 보실 수 있도록 주요민원 224종의 민원사무편람을 작성, “군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다양한 민원관련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겠습니다.
    • 나. 민원 신청과 동시에 처리진행상황등을 인터넷공개시스템 (open.yd.go.kr)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투명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다. 우리 군 홈페이지에 『여론광장』 및 『행정서비스헌장제』등의 사이트를 통하여 질의나 의견을 주시면 적극 수렴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라. 전자민원 및 질의사항에 대해서는 단순 질의사항은 3일이내, 진정·법령질의 사항은 4일 이내에 처리 또는 답변해 드리고, 4일이 초과될 경우에는 중간에 처리상황을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보상하겠습니다.
    • 가.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민원실을 방문했을 경우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최우선 처리하고 책임소재를 밝혀 30분 이내에 담당부서 책임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나. 중간처리상황을 제때에 알려주지 않았거나 민원서류, 사이버민원 등에 대하여 약속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아 불만을 느끼실 때에도 10,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다. 고객께서 느끼신 불편한 점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며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라. 민원을 처리하면서 대가요구 등 비리행위에 대해 제보해 주시면 1주일이내 조치하여 통보 드리겠으며 제보자의 비밀은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 가. 우리 군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 고객의 평가를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인터넷, 군보 등을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 나.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은 즉시 시정하고, 잘못된 이행기준은 개선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가.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정당하게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나. 여러분의 애정어린 지적이 저희들이 미쳐 생각하지 못한 미세한 부분들을 메워 나갈 수 있습니다. 작은 불편이라도 고쳐주신다는 취지로 반드시 그때 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저희들이 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치우침이 없이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무리한 요구는 자제하여 주시며 감사하겠습니다.
    • 모범되고 자랑스런 공무원을 보셨을 때에는 칭찬해 주시고 통보해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으며 군민의 작은 칭찬이 우리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 의견제출 및 연락하실곳
    • 주소 : 경북 영덕군 영덕읍 남석리 310-3번지(우편번호:766-801)
    • 자치행정과 (행정담당) ☎ (054) 730-6082~6085
    • 종합민원처리과 FAX (054) 730-6620, ☎(054) 730-6142
    • 기획감사실(감사법무담당) ☎ (054) 730-6041~6043
    • 당직실 ☎ (054) 730-6222
    • 영덕군 인터넷홈페이지 : www.yd.go.kr
      • 사이버군청(군수와의 대화방)
      • 참여마당(군민여론광장)
      • E-Mail (webmster@yd.go.kr)
지역경제분야 이행기준
  • 지역경제분야 이행기준
    • 투명하고 공정한 지역경제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지역물가안정에 기여하겠습니다.
      • 시장기능을 현대화 개발하여 옛명성을 다시찾고 지역소상인공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지역중소기업 지원 및 육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공공근로자 및 고용촉진 훈련생 선발시 완벽한 자료정비로 신청자의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방문ㆍ통신판매 신고시 상세히 설명 민원인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권익을 보호하는 지역경제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민원예약제, 팩스민원, 방문민원을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중소기업창업, 공장설립 및 애로사항 해소 등을 신속히 해결하여 기업지원 육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지역중소기업 지원 및 육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석유ㆍ가스ㆍ담배업체신고 및 공장창업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민원인이 2회이상 방문이 없도록 처리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고객을 위하여 영업용 및 비업무용 차량등록 민원분야 상담요원이 항상 대기하고 있겠습니다.
      • 영업용 일반, 개별, 용달화물차량 신규등록, 양도ㆍ양수등록, 연장신청 등 각종 업무처리가간을 단축시키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지역경제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소비자보호, 공공근로사업 등 지역경제담당 730-6231 730-6239
        공장설립 및 창업안내 과학기술진흥담당 730-6241
        차량등록, 교통불편신고 등 교통행정담당 730-6255
        국내외 기업 유치활동 등 투자유치담당 730-6021
        신활력사업, 살기좋은지역만들기 균형발전담당 730-6236
종합민원처리분야 이행기준
  • 친절서비스를 기본덕목으로 인식하겠습니다.
    • 항상 깨끗한 근무복과 명찰을 착용하고 단정한 용모로 예의를 갖추어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민원창구별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고, 민원사무편람을 비치하여 고객이 쉽고 신속하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복합민원 상담을 원하실 때에는 관련 담당자를 모두 모아 한 곳에서 10분이내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시각장애인을 위하여 점자블록과 점자안내판을 설치하고, 점자안내 책자를 복합민원은 한 곳에서 10분이내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고객을 위하여 휠체어를 복합민원은 한 곳에서 10분이내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은 언제든지 민원업무처리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실 수 있도록 여론 수렴함을 1개소이상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 편의증진 및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찾아 오는 고객을 위하여 민원발급, 복합민원, 지적민원, 건축민원, 차량등록 민원분야 상담요원이 항상 대기하고 있겠습니다.
    • 「민원예약제」를 실시, 고객께서 필요없이 군청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덜어드리겠습니다.
      • FAX민원, 제증명 등을 전화로 예약받아 원하는 때 교부하거나 배달하여 민원창구 대기 불편을 덜어드리고
      •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는 미리 예약해 주시면 훨씬 만족 스런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 법정 민원처리기한이 1주일 이내인 민원서류는 3일 내에, 10일 이상인 민원서류는 법정기한의 1/2이내에 각각 처리하겠습니다.
    • 토지(임야)대장등본은 3분이내, 지적(임야)도 등본은 5분이내, 등록증명발급 등 기타 민원도 5분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건축신고반을 운영하여 표준설계도서에 준하는 간단한 건축물은 고객이 원할 경우에 직접 현지방문하여 건축신고부터 사용승인시까지 무료설계를 해 드리겠습니다.
    • 착공신고시 부정행위 신고센터, 건축민원 무료 상담창구 운영 등에 대하여 안내하여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아늑하고 편안한 민원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민원실에 고객전용 PC, FAX기, 전화기, 핸드폰충정기, 무인건강측정기 등을 비치하여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품위있는 사무실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매일 업무 시작 30분전 민원인맞이 준비상태를 점검하겠으며, 매월 화분교체와 대청소를 실시하여 깨끗하고 아늑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차를 가지고 오시는 고객을 위하여 50면 이상의 『민원인 전용 주차장』을 확보하여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편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각종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 매월 1회 「민원인의 날」을 지정ㆍ운영하여 민원친절교육을 실시하고 간부공무원을 민원창구로 전진 배치하여 민원안내 및 민원인의 애로사항을 상담ㆍ해결하겠습니다.
    •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여 근무시간 이후와 공휴일에도 제증명 민원을 발급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연계민원 안내서비스」를 실시하여 각종 민원신청 시 후속 행정절차를 안내함으로써 민원인의 시간 및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오지마을 민원인들을 위하여「지적민원현장방문제」를 매월 1회 운영하여 지적관련 민원과 건의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접수ㆍ처리함으로써 찾아가는 봉사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지적측량 민원의 one-stop service를 위하여 민원실에 “지적측량 민원접수 창구”를 설치하여 지적공사의 전담직원을 배치ㆍ운영함으로써 토지분할측량 등을 위하여 지적공사에 가시는 불편이 없이 1회방문으로 민원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전심사청구민원을 시행하여 대규모 경제적 비용이 수반되는 민원에 대해 약식서류로 사전심사를 청구할 수 있도록 하여 민원인이 부담하는 시간적ㆍ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사전심사청구 대상민원 5종]
      △건축허가 △국토계획법에 의한 개발행위 허가 △석유판매업(주유소)등록
      △공장승인(신설.증설.이전.업소변경.제조시설설치) △골재채취허가
    • 서비스별 상담창구
      종합민원처리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제증명 등 일반민원접수 일반민원담당 730-6142 730-6620
      730-6700
      복합민원상담 복합민원담당 730-6381
      측량 등 지적관련상담 지적담당 730-6382
      부동산 관리상담 부동산관리담당 730-6383
      건축신고·허가등 건축담당 730-6352
기획감사분야 이행기준
  • 군민에게 도움이 되는 시책을 꾸준히 발굴하여 진정한 지방자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과 함께하는 군정 구현을 위하여 수립한 영덕발전 5개년 계획이 보다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매년 심사분석을 통한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 군청 전직원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 개발과 연구분위기를 조성하여 고객들이 군정 전반에 대하여 이해와 참여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새로운 시책을 적극 개발 하겠습니다.
  • 합리적인 예산운영을 통해 투자효과 극대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낭비성 경비와 경상경비 관련예산은 최대한 축소하고 집행 계획단계부터 불요 불급한 재정지출을 최대한 억제하는 등 건전재정 운영에 노력하고 매년 2월까지 재정여건, 예산규모, 투자사업 등 재정운영 상황을 공개하여 투명성을 제고 하겠습니다.
    • 중기재정계획에 의거 철저한 투자심사를 거쳐 계획적인 자원 배분으로 투자효과를 극대화시키겠습니다.
  • 일하는 분위기 조성과 공직기강 확립으로 능률적이고 생산적인 조직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여 법규빙자, 책임전가, 업무기피 등 무사안일, 보신주의를 지속적으로 추방하여 고객으로부터 신뢰 받을 수 있는 공직자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 부조리신고센타(730-6041)를 운영하여 부당 처리와 불편 사항을 신속히 해소하여 고객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각종 인허가 등 민원사무처리 실태를 분기별 1회이상 점검을 실시하여 민원사항을 부당하게 처리하지 않도록 감시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군청에서 하고 있는 일과 군민들이 알고자 하는 모든 것을 인터넷 신문과 복사꽃소식지를 통해 신속·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새로운 군정 소식이나 군내 주요소식을 정리하여 매일 인터넷신문에 개제하여 군민을 궁금증을 해소하겠습니다.
    • 매 분기별 복사꽃 소식지를 제작하여 군정소식과 군민이 알아야 할 사항을 널리 홍보 하겠습니다.
  • 주민을 위한 자치입법으로 주민과 하나되는 지방자치를 구현하겠습니다.
    • 고객의 권리를 제한하거나 의무를 부과하는 자치법규의 제·개정 시에는 군보와 군홈페이지에 입법내용을 예고하여 고객이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개진 의견도 함께 수렴 하겠습니다.
    • 고객의 일상생활 또는 기업운영에 불편이나 부담을 주는 행정규제에 대하여는 지속적으로 발굴·정비해 나가겠습니다.
  • 각종 통계자료를 신속히 전파하겠습니다.
    • 인구현황, 사업현황 등 군민이 필요한 통계자료는 매년 조사 실시 후 즉시 인터넷 등을 통하여 군민에게 전파하겠습니다.
  • 인터넷시대를 선도하고 전자군정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 군민의 정보화 능력향상을 위하여 년 2회 이상 군민을 대상으로 인터넷교실을 개설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인터넷 군수실” “의견개시란” “친절 불친절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매일 홈페이지 운영에 대한 불만사항이나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고 1주일 이내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기획감사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정책개발 및 시책 추진 기획담당 730-6051 730-6059
      730-6069
      재정지출 등 예산운영 예산담당 730-6052
      공직자 비리신고 및 법제 감사법무담당 730-6041
      복사꽃 소식지 등 군정홍보 공보담당 730-6061
      각종평가 및 통계업무처리 평가통계담당 730-6045
      정보화교육, 홈페이지운영 정보기획담당 730-6071
      행정종합정보화 사업등 정보통신담당 730-6300
총무분야 이행기준
  • 현장서비스헌장제도를 통하여 고객을 최우선으로하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 군청 전부서에 행정서비스 헌장제도를 규정하여 고객중심의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매월 행정서비스헌장 실천사항을 점검하고 년 1회이상 고객의 만족도를 측정하여 인터넷과 반상회보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매년 1회 이상 고객의견을 반영하여 헌장을 개정하고 50일이내 헌장 개정사항을 500매 이상의 홍보물로 제작하여 배부하겠습니다.
  • 현장에서 함께하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 군내 204개리 명예리장을 지정하여 매월 1회이상 현지에 출장하여 군민의 소리를 듣고 애로사항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 주민과 함께하는 혁신행정을 펼치겠습니다.
    • 혁신계획수립이나 각종 평가시에 군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군정혁신방을 통해 군민 여러분들의 혁신제안을 적극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총무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의전 및 문서접수 상항 등 총무담당 730-6081 730-6089
      730-6099
      행정서비스 운영 총괄분야 행정담당 730-6082~5
      사회단체 관리 및 협력증진 주민협력담당 730-6025
      새마을 사업 및옥외광고허가 새마을봉사담당 730-6091
      직원후생 및 복지사업등 후생복지담당 730-6101
      행정혁신 지방분권사업등 혁신분권담당 730-6206
재무분야 이행기준
  • 친절하고 믿을 수 있는 세무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규정에 의한 민원처리기준보다 처리기간을 2분의 1이상 줄여서 처리 하겠습니다.
    • 처리기간
      재무분야 서비스별 처리기한
      연번 업무내용 처리기한 비고
      법정처리기한 현행처리기한 목표처리기한
      1 지방세감면신청 7일 5일 3일
      2 국·공유재산 대부신청 20일 10일 7일
    • 보다 깊은 검토와 협의가 필요하여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과 늦은 이유, 처리 예정기한을 3일 이내에 중간 통지 해 드리겠습니다.
  • 투명하고 공정한 세무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지방세 부과에 있어 완벽한 과세자료 정비를 통해 납세자의 불편을 초래하지 않겠습니다.
    • 납세자가 각종 지방세 부과에 이의가 있을 시는 과세내역을 즉시 공개하여 세금 산출내역을 상세히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 지방세 및 세외수입 과징현황, 세무조사 실적, 이의신청 및 심사청구 처리사항에 대하여 정보공개를 원할 때는 즉시 법률에 따라 자료를 공개하겠습니다.
    • 세무조사시 사전통지와 조사 후 결과를 통지하여 조세전문가의 조력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특별한 경우 외에는 서면 세무조사를 실시하여 기업의 부담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납세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세무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세무조사는 조사개시 10일전에 세무조사 내용 등을 사전통지 하겠습니다.
    • 납세자가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세무조사를 연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세무조사 결과 통지 및 과세예고 통지 등에 대한 사전적 구제방법인 『과세전적부심사청구』제도 정착에 노력하겠습니다.
    • 이의신청에 대한 결정 통보 시에는 결정취지와 이유를 알기 쉽게 기재 하여 통지서만으로도 의문의 여지가 없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세입 과오납금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사실을 안 날 즉시 반환하고 반환일까지의 환부이자도 함께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군민 참여 및 의견을 수렴하여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군민 여러분께서 평소 지방세 업무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 부과고지서 뒷면의 납세자 소리마당, 전화, 인터넷 등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업무수행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지방세 서비스 수준향상을 위하여 년1회 이상 군민 만족도 조사(설문조사등)를 실시하여 서비스 개선의 지표로 삼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재무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지방세 부과, 감면 등 부과담당 730-6231 730-6121
      고지서 발행, 납세관리 등 징수담당 730-6123
      각종과세지표 작성 및 관리 과표담당 730-6105
      공사입찰, 대금지급 등 경리담당 730-6132
      국공유재산 대부 등 재산관리담당 730-6133
문화관광분야 이행기준
  • 신속한 민원서류 발급(처리)을 위하여 법정처리기한보다 25%이상 단축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발급처리 기간
      문화관광분야 서비스별 민원서류 발급처리 기한
      연번 민원명 처리기한 연락처
      법정처리기한 현행처리기한 목표처리기한
      1 노래연습장, 게임장 등 3일 3일 2일 730-6391
      2 공연신고 즉시 10분 5분 730-6391
  • 문화공간의 확충과 이용의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주민이 문화예술을 쉽게 접하고 창작능력도 쌓을 수 있도록 문화학교를 영덕문화원, 군립영덕도서관에서 3~12월까지 운영하여 서예, 꽃꽃이교실, 한지공예등 이론과 실기를 겸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지역 문화유산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능력을 고취할 수 있도록 영덕문화원에서 관내 시민을 대상으로 년2회 이상 문화유적 답사를 실시하고, 전문관광안내원 1명을 안내요원으로 지정 운영하겠습니다.
    • 우리는 문화재에 대한 자료중 현황, 안내문안, 도면등을 항상 비치하여 주민들의 요구시 자료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영덕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문화재에 대한 보다 전문적인 연구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 매장문화재 보존을 위하여 문화유적 지도를 2006.12월까지 1,000부를 제작하겠습니다.
  • 전통문화 유산을 계승 발전 시키겠습니다.
    • 전통문화 재현 및 계승발전을 위해 문화예술축전, 목은문화제등 지역문화 행사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 문화재 보존관리를 위하여 문화재관리 실태조사를 연2회 실시하여 예산수반 사항은 다음해 예산에 반영하겠으며 비예산사업은 조사 후 1개월이내에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군 지정동산문화재 30여점 및 비지정문화재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매월 3회이상 순찰․점검을 실시하여 문화재 보존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영덕군의 문화유산을 철저히 보존관리하여 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을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쾌적하고 편안한 관광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관광지내 향기와 음악과 그림이 있는 쾌적한 화장실을 1개소 이상을 건립하여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깨끗한 선비고장의 이미지 제고와 관광기반 시설 확충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군민 및 영덕군을 찾아오는 관광객의 편의를 위하여 영덕군관광안내소를 운영, 관광객이 관광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홍보물 7종 이상을 상시 비치하고 정성을 다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외국인 관광객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관광안내소에 외국어 가이드 1명 이상을 상시 근무토록 하여 외국인 관광객이 통역 안내를 요청할 시 언제라도 정성을 다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매년 5월중에 2일간 개최되는 목은문화제를 고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5종이상 구성운영하여 참여관광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재무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문화예술담당 730-6391 730-6399
      관광진흥담당 730-6396
      문화재담당 730-6297
      체육단체 및 청소년지원 체육청소년 담당 730-6093
      체육시설 확충 및 유지보수등 체육시설 담당 730-7352
사회복지분야 이행기준
  • 편안한 복지위생환경을 조성
    • 『장애인 먼저』라는 신념으로 본관, 신관 2개소에 몸이 불편하신 고객을 위하여 훨체어를 비치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은 관할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을 받아 14일 이내에 처리하고 중간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서류 발급(처리)을 위하여 법정처리기간보다 25%이상 단축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저소득 주민 및 어려운 이웃을 적극 발굴하여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고 계층간 격차를 최소화하겠습니다.
  • 사회복지위생분야 실천사항
    • 차상위계층 발굴을 통한 찾아가는 복지행정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 차상위계층 대상자 확대 발굴 : 500명 이상
      • 생계지원, 의료지원, 자활사업 참여 등
    • 근로능력이 없는 국민기초생활자 및 모자보호시설 보호자에게는 매 월 1회 생계보호비를 지급하겠습니다.
    • 경로연금제도의 내실화와 노인일자리 사업(150명 이상)을 통하여 노인생활안정기반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 저소득 가정의 주거안정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전세자금 활용과 매년 150여동 집수리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기초생활수급자의 주거 불안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여성의 사회참여와 자아실현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여성지도자 러더십 양성과정 개설 : 40명 이상(전문기관 위탁)
      • 여성대학 운영 : 80명 이상(3개월과정-지역대학위탁)
      • 사회참여 위한 각종 프로그램 운영 : 200명 이상(여성회관)
        - 전문자격증 취득반 : 한식조리사, 보일러수리, 페인트도색 벽지바르기 등
        - 취미반 : 메이컵, 피부관리, 천연염색, 포크아트 등
    • 저소득층 자녀 양육보호대책을 강화하기 위해 보육시설의 확충과 건전 한 아동양육을 위한 보육료, 급식비, 요보호시립아동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저소득층 아동보육료 지원 : 500명 이상, 결식아동 급식지원 : 500명 이상
      • 요보호아동지원, 지역아동센터 운영비 지원 : 3개소 이상
    • 영덕군 여성자원활동센터에서는 매월 1회 홀로 사시는 노인 및 장애인분들에게 이미용 봉사활동과 연말연시 김장을 만들어 직접 가정까지 배달하고 말벗, 빨래, 청소 등을 통하여 자주적인 봉사자로서 가정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하여 대형식품판매업소 및 식품제조업소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매월 유통식품에 대한 수거검사를 실시하여 그에 따른 부적합 발생율을 연차적으로 감소(05년 8%, ‘06년 5%, ’07년 4%, ‘08년 3%)시켜 나가고 검사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여 고객들의 식품 구입에 참고 자료로 제공하겠습니다.
    • 음식맛이 우수한 업소를 발굴하여 맛을 보존하고 계승발전하기 위하여 매년 60개소 이상 신규 지정 및 분기1회 시식·품평회를 통하여 군민은 물론 우리군을 방문하는 외부인에게 먹거리에 대한 정보 제공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여하고 지정 업소에 대한 홍보를 실시하여 음식 맛에 대한 개발과 자긍심을 고취해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사회복지서비스제공을 위한 각종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 매월 2회 사회복지시설 및 저소득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피부에 와닿는 봉사활동을 전개하여 최상의 복지서비스를 제공 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소득층 가구중 200세대를 선정하여 노후된 전기시설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수리·보수하여 재난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국가에 헌신하고 근대화 발전에 버팀목 역할을 한 국가유공자 가정 400가구 이상에 대해 문패를 달아 줌으로써 명예와 자긍심을 더 높이고 주민들이 애국정신과 호국의식을 계승발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유휴 여성인력들에게 전문교육 및 훈련과정으로 여성일자리 창출과 지역사회에 필요한 전문인력으로 활용하여 사회복지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 간병인 : 30명 이상ㆍ 한식조리사반 : 20명 이상
    • 서비스별 상담창구
      사회복지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저소득층 구호 및 지원 사회담당 730-6161 730-6169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 및 이행 복지기획담당 730-6166
      노인복지 지원, 경로우대지원 노인복지담당 730-6215
      여성복지, 아동복지 지원 여성정책담당 730-6211
      이 미용사ㆍ위생업소허가등 위생담당 730-6171
환경보호분야 이행기준
  • 맑고 깨끗한 「그린영덕」을 실현하겠습니다.
    • 96년 3월 18일 전국 군단위로서는 최초로 선포한『그린영덕21』의 환경보전 행동강령을 군민과 함께 실천하여 지역 환경보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군의 환경정책과 미래의 환경비전 등을 총 망라한 {경북환경백서}를 발간하겠으며 그 내용을 군민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전국 처음으로「녹색환경교실」을 운영 군민에 대한 환경교육을 실시 함으로 주민 스스로 환경의 중요성을 느낌으로 환경보전에 솔선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연형하천정화사업을 통하여 깨끗한 하천의 옛모습을 복원하여 주민에게는 쾌적한 생활공간, 학생들에게는 생태 교육의 장소로 이용되도록 노력겠습니다.
  • 쓰레기는 감량과 재활용을 최우선하고 위생적이고 안정적인 처리 시설을 계속 확충하겠습니다
    • 단순매립과 소각 등의 처리방식에서 폐기물의 최소화, 자원화를 위한 종합 처리방식으로 개선하겠으며 쓰레기 배출량도 현재 하루 35톤에서 2010년에는 30톤이하로 줄여 나가겠습니다.
    • 생활쓰레기 처리효율을 높이고, 신기술을 도입하여 연료화, 사료화, 퇴비화 등 자원화 함으로서 환경오염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음식물쓰레기를 감량하기 위하여 감량 의무화 사업장을 확대하고, 공공자원화 시설을 설치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전량 자원화 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재활용품의 원활한 처리를 위한 통합 재활용 체계 확립으로 재활용율을 현재 44%에서 2010년에는 50%까지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환경민원은 신속정확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인허가 후 정기적인 변경이나 검사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그 기한을 20일전에 미리 알려주는 {민원 사전 예고제} 를 실시하여 기한을 넘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환경공무원은 기업체 등에 방문은 업무와 관련하여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하고, 불필요한 방문, 업무외의 방문은 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서류의 처리는 규정된 처리기한까지 가지 않고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처리기한을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협조신고사항
    • 명예환경감시원을 확대하고 신고요령 등 교육을 강화하여 지역환경의 파수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쓰레기 불법투기, 수질오염 등 환경오염 현장을 보았을 때에는 신속히 신고하여 주십시오. 즉시 현장에 출장하여 처리하겠으며, 보상금도 드리겠습니다
      • 신고전화 : 국번없이 128번(수신자 부담)
      • 받 는 곳 : 영덕군청 환경보호과
    • 환경보전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나 건의사항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지 전화 주십시오. 최대한 군정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환경보호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환경단체 관리 및 지도 환경관리담당 730-6182 730-6189
      배출업소 점검 및 지도 환경지도담당 730-6582
      쓰레기수거,시가지 청소 등 환경미화담당 730-6191
      매립장 관리 환경시설담당 730-6202
지역경제분야 이행기준
  • 농어촌 주민의 복지증진과 농어촌의 종합적·체계적인 개발을 촉진하여 지역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농촌의 자연환경을 지역 특성에 맞게 농업활동과 연계·개발하여 자연환경의 보전과 지역발전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 자연 재해로 인한 경영 불안을 해소하여 농가의 소득 및 경영 안정을 도모하여 안정적인 농업 생산활동을 뒷받침 하겠습니다.
    • 농업인의 정보이용 능력 향상을 통해 농업·농촌 정보화를 촉진하여 도·농간, 산업간 정보화 격차를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개방화 시대에 적응하는 지속 가능한 시책 추진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적극 노력 하겠습니다.
    • 소비자들이 우리 농산물을 믿고 먹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하겠습니다.
    • 쌀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친환경 농업 육성으로 고품질의 안전 농산물 생산에 적극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 직불제 유형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농가소득 안정에 기여 하겠습니다.
  • 시장 지향적 구조 개편으로 친환경·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새로운 성장 원동력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 한-칠레 자유무역협정에 따른 과수산업의 구조개선 및 경쟁력 강화로 저비용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에 노력 하겠습니다.
    • 신선채소류 재배 집단화 및 규모화로 공동 생산과 공동출하의 단지화를 추진 하겠습니다.
    • 기능성 양잠생산물을 확대하여 전업농을 육성 하겠습니다.
  • 우리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 공급 및 가축전염병 근절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축산물 유통시 원산지 미표시 및 원산지 둔갑 판매행위가 근절되도록 월 1회이상 지도 점검하겠습니다.
    • 가축 전염병 발생 및 확산방지를 위하여 전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일제 소독을 월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지역경제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식량작물 증산, 농업정책 등 농정담당 730-6264 730-6269
      친환경농업 개발 및 지원 친환경농업담당 730-6261
      농수산물 유통, 전자상거래 등 유통담당 730-6271
      잠업지도, 과수, 원예지원 특작담당 730-6274
      가축인공수정, 가축방역 등 축산담당 730-6281
해양수산분야 이행기준
  • 수산민원의 처리방향
    • 수산민원의 각 유형별 세부추진 요령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여 친절하고 신속하게 법정 민원처리 기한보다 빠른 민원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어선등록 관련 민원의 신청서는 우리군에서 작성, 처리하여 드리며, 어선대체, 소유자변경에 의한 허가 신청은 어선등록을 한 우리군에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경북도에서 처분한 허가는 우리군에서 신청서를 작성, 경북도에 송부하여 드립니다.
      • 구비서류의 적정성, 범칙사실여부 확인 등을 거쳐 미비한 사항이 있을시는 즉시 보완토록하여 재차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시책 개발로 어업인의 재산보호와 소득증대에 기여
    • 수산시설물의 사전점검과 기상정보를 신속하게 전파하여 피해를 최소화 하겠으며, 피해 발생시 정확한 조사에 의거 신속하게 복구하겠습니다.
    • 한·일·중어업협정으로 인하여 약화된 수산업의 생산기반 유지와 어업인들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한 시책을 개발하여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 연안어장의 황폐화로 인한 어족자원의 감소를 방지하기 위하여 양식 어장정화, 침체어망인양으로 환경조성 및 연안어장의 목장화에 따른 수산종묘방류 등으로 어업인 소득증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또한 친수연안형 관광레저 수요에 맞는 어촌체험관광마을조성, 어촌 민속전시관건립사업을 통하여 천혜의 해양자원을 적극 개발하여 어촌을 쾌적하고 풍요로운 삶의 터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해양수산행정에 관한 법령 및 제도 등 각종 정보에 대하여는 고객께서 알 수 있도록 군홈페이지, 복사꽃소식지 등을 통하여 정보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 어선의 안전조업기준과 불법어업단속 강화
    • 어선의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정기 및 각종 회의시 수시 교육 실시와 출·입항시 안전장비점검 등을 통하여 어업인의 생명과 재산보호토록 하겠습니다.
    • 2003. 5. 1부터의 전국 무기한 불법어업 단속에 따라 우리군도 대게 자원 등을 보호하기 위하여 불법어업 단속을 강화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적법한 어업행위로 수산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연안어장의 생산력 증대를 위하여 폐어망·폐유 등을 되가져오기의 생활화와 삶의 터전인 해안변 청소에 솔선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유수면 불법매립, 훼손, 오염 등의 무질서 행위를 방지하는데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해양수산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어업면허·허가, 어선등록 등 수산행정담당 730-6291 730-6299
      양식업허가, 수산자원보호 등 수산진흥담당 730-6292
      어촌개발, 어업육성 해양개발담당 730-6293
      공유수면관리, 어업교육 등 해양관리담당 730-6294
산림경영분야 이행기준
  • 사계절 꽃이 있는 깨끗한 환경과 휴양 공간 조성으로 쾌적한 영덕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 국도·지방도등 도로 이용자들에게 편리함과 양호한 경관을 제공하는 동시에 쾌적한 휴식 공간을 마련 하겠습니다.
    • 가로녹화의 주요 요인인 백일홍 가로수와 코스모스 꽃길을 체계적으로 조성하여 아름답고 풍부한 가로 환경을 조성해 나겠습니다.
  • 산림 재해 산정 예방으로 군민의 재산을 보호하고 정비 된 산지의 관리 제도를 알기 쉽도록 홍보 하겠습니다.
    • 산림 생태계 파과와 군민의 재산과 직결된 산불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홍보·계도 단속해 나가겠습니다.
    • 산림법에서 복잡하게 규정되어 있는 산지 관리제도를 군민들에게 널리 홍보하여 민원에 불편에 없도록 하겠 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산림경영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국토공원화사업, 꽃길조성 등 조경관리담당 730-6316 730-6319
      종묘판매허가, 열림계획 산림경영담당 730-6412
      산림보호, 산림형질변경 등 산림보호담당 730-6322
      산지전용협의,허가,신고 등 산지개발담당 730-6322
건설분야 이행기준
  • 건설사업은 영덕군중장기계획에 의거 시행하고 반드시 사전에 주민설명회를 개최한후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 지역개발사업은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전략적사업, 숙원사업, 민원 대상사업 위주로 건설하겠습니다.
    • 건설사업은 시행전 주민의 입장에서 반드시 공청회, 주민설명회를 실시하고 성실하게 추진하겠습니다.
  • 건설공사 부실을 예방하기 위하여 건설공사실명제를 실시하고 각종 부실요인을 사전에 반드시 차단하겠습니다.
    • 건설사업은 사업시행전 분야별 전문가, 주민, 책임공무원으로 구성된 건설심의위원회를 운영하여 사전심의한후 착공하겠습니다.
    • 건설공사는 시행시 현장관리행정으로 우선 전환하고 반드시 건설공사 실명제를 실시하겠으며 건설사업장 인근 주민대표로 하여금 명예공사감독관제를 시행하고 측량, 공사, 사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주민들의 건설민원은 빠른시일내 현장을 확인·점검한후 최선의 방법으로 해결해드리겠습니다.
    • 도로, 하천, 구거등 행정재산에 대한 문의는 전화(730-6331)질의시 친절하게 응답하겠으며 필요시 즉시 현장을 방문하여 성실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다음 민원처리는 법정처리기한보다 30%이상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기한
      건설분야 서비스별 민원처리 기한
      항 목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 비 고
      건설기계등록 5일 3일
      전문건설업등록 30일 20일 재무재표발급시
      지하수개발이용허가 30일 25일
      골재채취허가 307일 25일
    • 서비스별 상담창구
      건설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하천내 토석·골재채취허가 등 건설행정담당 730-6331 730-6339
      농업기반조성, 경지정리 등 농지담당 730-6451
      토목공사, 도로정비 등 도로담당 730-6334
      도시계획 관리, 유원지개발 등 지역개발담당 730-6336
      오지개발, 정주권, 새마을사업 지역개발담당 730-6342
재난안전관리분야 이행기준
  • 재해·재난으로부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속적 점검과 체계적 정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재해·재난 위험있는 각종 시설물은 지속적으로 점검·정비하고 재해위험지구는 특별관리하겠습니다.
    •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종합적인 지역방재계획을 매년 수립하겠으며 재해·재난신고센터(1588-3650) 및 재해상황실(730-6900)을 년 중 주야로 운영하고 재해·재난발생신고 즉시 적극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 군민들의 안전문화의식을 고취하기 위하여 분야별 모의훈련을 실시하여 대비태세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홍보를 통하여 재해·재난에 대한 안전불감증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투명한 병무행정을 펼치겠습니다.
    • 병무 제도와 업무절차를 누구든지 알기 쉽도록 홈페이지를 통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민방위 교육훈련 일정을 1주일 이전에 안내하고 이를 홈페이지에 게제하여 교육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철저한 비상대비 체제를 구축하고 재난·재해 대비를 위한 안내책자를 년 1회 이상 제작하여 무료로 배포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재난안전관리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각종재해사전예방업무 재난관리담당 730-6332 730-6159
      재해시 복구에 관련된 사항 복구지원담당 730-6521
      수해대비 하천 개보수 업무 하천 담당 730-6525
      재해대비 민간협력 사항 재난지원담당 730-6156
      병무 및 민방위 교육 등 방위지원담당 730-6151
보건분야 이행기준
  • 평생건강관리체계 확립
    • 출생과 동시에 완전접종이 이루어지도록「예방접종등록제」를 실시하여 고객의 건강을 평생토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 군민의 질병 사망원인 중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암」의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위해 위암, 간암, 자궁암, 유방암검사 등을 년중 실시하겠습니다.
    • 『방문보건서비스팀』을 구성하여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층 가정을 직접 찾아가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염병발생 예방
    • 각종 전염병을 조기발견할 수 있도록 「질병정보모니터링제도」를 활성화하고, 질병별로 유행예측 조사를 실시하는 등 전염병의 사전예방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 쓰레기처리장, 습지 등의 불결한 장소와 다중집합장소에 대한 방역소독을 철저히 하여 전염병을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 보건소와 보건지소를 비롯한 공공보건의료기관에 대한시설 및 장비현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보건지소에 한방진료실 설치를 확대하여 폭넓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교통이 불편한 오 벽지 주민과 거동이 불편한 주민을 위해 찾아가서 보살펴 드리는「방문보건 서비스」사업을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 건강한 치아를 위해 구강보건교육을 유치원에서부터 실시하고, 상수도 수돗물에 불소를 투입하여 충치발생을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 친절하고 밑을 수 있는 보건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규정에 의한 민원처리기준보다 처리기간을 줄여서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기간
      보건분야 서비스별 민원처리 기한
      연번 업무내용 법정처리기한 헌행처리기한 목표처리기한
      1 의료기관 개설 신고 7일 5일 3일
      2 안경업소 개설 등록 7일 5일 3일
      3 건강진단등 신고서 5일 3일 2일
      4 의료용구판매업신고 3일 2일 1일
    • 서비스별 상담창구
      보건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보건관련 일반 민원 보건행정담당 730-6473 730-6479
      의약품관련 민원사항 예방의약담당 730-4000
      주민 건강관리 건강관리담당 730-6475
      진료담당 투자유치담당 730-2118
농업기술분야 이행기준
  • 우리는 직접 영농현장을 방문하여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해결함으로써 『찾아가는 농업서비스』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이 영농시기별 작목별 전문지도사 현지방문 기술 지도를 원활시에는 3 일이내에 현지방문 순회지도를 실천하겠습니다.
    • 농기계 수리는 현장 중심으로 농업인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계획하고 오지마을을 대상으로 영농시기별 순회수리반을 편성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적기 영농지도로 풍년농사 달성 및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벼, 채소, 과수, 버섯 등 주요 소득작물에 대하여 작목별로 1명 이상 담당자를 배치하여 고객을 위한 기술지원에 임하겠습니다.
    • 고품질의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하여 유기농업자연농업 등 환경 친화적인 농업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토양성분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시료(흙)를 채취하여 보내주시면 정선된 시료를 분석하여 1주일 이내로 시비처방을 해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건강한 농촌인력 육성과 농업경영서비스 및 농촌생활 환경개선을 통하여 삶의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영농교육은 연간 10회이상 실시하고 우수한 강사를 5품목 5명 이상 확보하여 전문인력육성을 위한 기초를 확립하겠습니다.
    • 농업경영인을 위한 후계농업인확인서 발급은 담당자에게 신청후 5분이내에 발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경영컨설팅을 원하시는 분은 전화 또는 방문하시면 분야별 담당자가 상담 및 현지출장 후 3일이내에 진단 및 처방이 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농촌생활개선 및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하여 마을공동휴식공원 조성, 농산물 가공소득 사업, 농업인 건강관리지도 등을 추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지역환경에 맞는 고품질의 농작물 육성과 농가소득 증대를 이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내 실증시범포 운영을 통해 지역환경에 맞는 농작물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 고품질 종자 공급을 위하여 종자 공급일정을 고객에게 미리 알려드리고, 종자 자율교환 알선창구 운영 및 정부보급종을 최대한 확보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첨단 농업기술 보급을 위하여 시범사업 추진 및 고객이 필요시 품목별 연구모임을 편성 운영하겠으며, 시간이 부족한 고객을 위해 작목별 비디오 테이프를 비치하여 무상으로 대여해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농업기술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농기계훈련, 수리 및 영농계획 지도기획담당 730-6483 730-6489
      농민교육 및 농업상담지도 인력경영담당 730-6484
      농촌생활환경개선, 여성지도 생활환경담당 730-6485
      식량작물기술 지도 등 식량작물담당 730-6486
      시설채소 재배기술 지도 등 경제작물담당 730-6487
      재배기술개발등 기술개발담당 730-6491
상하수도분야 이행기준
  •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 시설물관리 철저
      - 가뭄으로 인한 취수량이 감소하거나 관로사고, 천재지변 등 돌발사고 발생시를 제외하고는 상수도시설의 효율적 관리로 안정적인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수돗물 공급중지 및 제한시 사전통보 철저
      - 수돗물 공급 중지 및 단수시 주민의 불편최소화를 위하여 긴급상황을 제외한 상수도공사에 따른 단수조치는 1일전까지 협조문과 마을엠프 방송등을 활용 주민의 물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사전홍보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시설물관리 철저
      - 농촌지역 및 산간지 주민의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남정상수도의 신설 영덕,영해상수도의 확장, 배수지 시설의 증설과 송.배수관로 확장으로 상수도계획목표인 2011년까지 우리군 상수도 보급율을 현재 74.7%에서 85%이상 확대 공급토록 하겠습니다.
  •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맑은 물을 공급하겠습니다.
    • 정기적 수질검사 시행
      - 주민이 안심하고 마실수 있는 맑은물 공급을 위하여 원수의 취수부터, 정수장의 정수와 가정수도꼭지까지 정기적인 검사시행과 검사결과를 공개 하겠습니다.
  • 원 수 : 6개항목 월 1회이상, 분기 1회이상
  • 정 수
    - 일일시험 : 탁도외 5항목(정수장 자체검사)
    - 주간시험 : 대장균 등 6개 항목( ” )
    - 매월시험 : 페놀 등 45개 항목(도 보건환경연구원 검사)
    - 수도꼭지 : 월 1회이상 망간외 5개 항목(도 보건환경연구원)
  • 취,원수 감시활동
    - 수질 악화의 근원적 예방을 위하여 상수도원의 정기적 순찰과 타지역 정수장과의 수질정보교환과 오염 발생시 신속한 대응체계로 수질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 상수도 요금부과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착오부과 여부에 대해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처리합니다.
    • 착오부과한 금액과 사안에 따라 10,000원 상당의 보상금(문화상품권)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 요금체납으로 인한 공급 정지를 할 경우에는 7
      • 착오부과 여부에 대해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처리합니다.
      • 착오부과한 금액과 사안에 따라 10,000원 상당의 보상금(문화상품권)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 요금체납으로 인한 공급 정지를 할 경우에는 7일전까지 알려드리고 재사용 할 때의 절차를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용가가 체납요금을 납부하고 수돗물 공급을 다시 요청하실 경우에는 3시간 이내에 공급해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 시설관리 민원
      • 수돗물의 공급량이 격감되었거나 급수불량이나 누수신고시 30분이내 현장 점검과 1일이내 보수토록 하겠으며 부득이 지연되거나 수리일정이 지체될 경우 정확한 일정과 내용을 주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화 또는 방문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수용가 내부 고장시 방문 공무원이 수리할 수 없는 고장은 상수도 급수공사 대행업체를 안내하여 당일 근무시간내 수리되도록 하겠으며, 비용은 수용가 부담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 고장접수 및 점검반을 상시 운영 하겠습니다.(야간당직실)
      • 신규 개인급수를 신청하실 때에는 가까운 읍면사무소에 직접 방문 또는 전화로 신청하시면 담당공무원이 현지 출장 조사하여 신청 5일 이내에 처리 완료 하겠습니다.
        만약 5일이내에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지연사유와 완료 가능시기를 즉시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청구비서류는 건축허가서(신고서)1매, 주민등록증, 인장 입니다.
    • 주민에게 협조 요청하는 사항
      • 수돗물을 아껴씁시다.
        • 수돗물이 주민들의 가정에 도착하기 까지는 여러 공정을 거치게 되며 생산원가는 톤당 672원으로 군민의 소중한 세금으로 공급 되어지므로 수돗물을 아껴 쓰시기 바랍니다.
      • 건물내 수도시설을 점검 합시다.
        • 수시로 옥내외 수도시설을 점검해서 누수로 인한 재정적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 바라며 누수가 발견되면 즉시 상수도서비스센타 또는 읍면사무소, 급수공사 대행업체에 연락하여 안내를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 수도시설 보호를 철저히 합시다.
        • 겨울철에는 추위가 오기전에 수도계량기 보호통에 보온 재료를 충만하여 동파를 사전에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상하수도분야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수질 및 시설물 관리 관리담당 730-6361 730-6239
        상수도요금 부과 및 징수 상수도담당 730-6365
        하수도요금 부과 및 징수 하수도담당 730-6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