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은 옛부터 산과 하천 바다가 어우러진 푸르름 속에서 풍요로운 삶을 살아 왔으며, 푸른 산 맑은 물 깨끗한 공기 청정바다는 우리들의 삶의 터전이며 인간과 생물이 공존하고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찬미하면서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축복받은 보금자리 입니다.

그러나 최근 생활오ㆍ폐수, 공장, 축산 폐수 등으로 하천오염이 심화되고 주변 환경의 파괴로 자연환경이 본래의 아름다운 옛모습을 잃어가고 있으며 우리 환경의 장래가 위협을 받는 상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우리 영덕군을 푸른 산,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쾌적한 환경으로 가꾸어 우리와 우리의 후손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 속에서 밝고 건강하게 살아갈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영덕환경선언』 을 제정하고 함께 실천해 나갈 것을 다음과 같이 다짐한다.

하나. 우리는 유서 깊은 영덕인의 궁지로 자연을 사랑하고 문화유산을 아끼고 사랑한다.

하나. 우리는 생산에서부터 소비활동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환경관리로 환경이 오염되고 훼손되지 않도록 한다.

하나. 우리는 자연간 환경보전에 공동노력하고 하나뿐인 지구가 더 이상훼손 되지 않도록 전 세계적인 협력에 적극 참여한다.

하나. 우리는 환경훼손의 사전예방과 감사활동에 솔선수범하며 오염원인자 부담원칙을 준수하고 그 역할과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